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구석구석/경상

[포항면단위투어] 구룡포읍 -- 성동메뚜기마을과 광남서원

[성동메뚜기마을]

구룡포 가는길, 상정리를 지나면 바로 우회전해 중산리로 들어선다. 가다가 우연히 만난 중앙서원(동해면 중산리)에 잠시 머물다 다시 꼬불꼬불 메뚜기 마을을 찾아 들어선다.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낯선 길을 따라가는 건 언제나 기분이 묘하게 좋단 말야. 도심에서 20km만 벗어나도 이런 오지(?)가 있다는 사실이 재미있다. 여기 메뚜기 마을에 들어섰음을 알리는 귀여운 메뚜기상ㅋ

버스 기다리는 할머니가 마침 오는 버스를 그냥 보내는 것을 보니 이 작은 마을에도 버스가 한 노선 만은 아닌가보다. 마을 창고 앞에 차를 대고 '광남서원' 이정표를 따라 마을로 들어선다. 가장 먼저 반겨주는 소님. 소님~ 저왔어요. 소가 제 발로 액자 프레임 속으로 들어가셨다. 그 옛날 우리집 소는 피아노가 되었단다.

[광남서원]

오늘 찾은 성동리는 메뚜기 마을로 유명하지만 문화유적으로 광남서원이 있다. 마을에 단체 체험을 위한 학습장이나 펜션, 화장실을 잘 만들어 놓은 것에 비하면 무성하게 자란 서원 마당은 관리가 잘 되고 있지는 않은가보다.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서원은 관광객 하나 없이 조용한 가운데 오직 새들만 떠든다.

1791년(정조 15)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황보 인(皇甫仁)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831년(순조 31)에 ‘광남’이라 사액되어 사액서원으로 승격되었으며,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1868년(고종 5) 훼철되었다가 그뒤 복원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의 건물로는 3칸의 세덕사(世德祠), 8칸의 숭의당(崇義堂), 3칸의 동재(東齋)·서재(西齋), 신문(神門) 및 6칸의 주소(廚所) 등이 있다.

세덕사에는 황보 인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숭의당은 강당으로 중앙의 마루와 양쪽 협실로 되어 있는데, 마루는 원내의 여러 행사와 학문의 토론장소로 사용되고, 협실 왼쪽 방은 헌관실, 오른쪽 방은 재석(齋席) 및 별유사의 방으로 사용되고 있다.

신문은 향사 때 재관의 출입문으로, 동재는 재원의 숙소로, 서재는 유생들의 공부방으로 각각 사용되었으며, 주소는 서원을 관리하는 고자가 사용하고 있다.

유물로는 황보 인의 책판과 문집 외에 서적 30여 권이 소장되어 있다. 매년 3월 중정(中丁)에 향사를 지내고 있으며, 제품은 4변(籩) 4두(豆)이다. 재산으로는 전답 2천평 등이 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서원을 따라 동네를 걷는다. 돌담이 예쁘다. 할아버지가 경운기에 할머니를 태우고 일을 가신다. 시간이 아마도 점심 드시고 낮잠 조금 주무시고 가시겠지. 안녕하세요. 건강하세요.

[마을의 더 높은 곳으로]

햇살은 뜨겁지만 덥지 않은 2012년 6월 2일 포항 오늘도 맑음. 마을 꼭대기에 올라서니 메뚜기 마을이 내려다 보인다. 조금 더 올라가면 구룡포와 장기의 경계 뇌성산 등산로가 안내되어 있다. 가을 저녁의 들판을 상상한다. 엄마가 그만 놀고 들어와서 저녁 먹으라고 부르는 소리. 마을을 지켜보는 나무가 바람따라 시원하게 움직이자 복분자가 익어간다. 돌아오는 주말엔 장기 산딸기 축제에 가야지. 오일장도 구경하고.

[폰에 담은 메뚜기 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