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케희의 키친

[일요브런치/중동요리] 팔라펠과 피타샌드위치

주머니 모양의 피타빵과 병아리콩으로 팔라펠을 만들어 샌드위치를 만들어보자. 이집트 맥도날드에는 McFalafel 샌드위치를 팔고 있을 정도로 중동/지중해 요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패스트푸드인 팔라펠, 만드는 과정은 전혀 패스트하진 않다 ㅎㅎㅎ


병아리콩(칙피)으로 불리는 이집트콩은 전날 밤에 물에 불린 후 한 시간 정도 삶아둔다. 불린콩은 일부 휴무스(Hummus)로 만들기 위해 덜어두고, 나머지는 곱게 갈아준다. 


곱게 갈아둔 병아리콩은 곱게 채썬 양파 한 개와 섞는다.


코리안더와 큐민, 밀가루, 소금을 조금 넣고 섞어준다.


동그랗게 완자  모양이나 동그랑땡 모양으로 빚어내기. 이제 튀겨내면 팔라펠(falafel) 완성! 다음엔 양파를 더 곱게 다져야겠다. 양파가 너무 커서 튀기면 다 분해될 것 같아 나는 여기에 빵가루를 더 묻혀서 튀길예정이다.



그 사이에 피타 빵은 한 시간 동안의 발효가 끝나 오븐으로 들어갔다. 10분 정도 구워내니 피타빵 완성!

냉동 피타빵도 하나 사려면 천 원 이상 하기 때문에. 집에서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좋겠다. 반죽할 때 올리브 오일을 잔뜩 넣고, 성형할 때 공갈빵이 될 수 있도록 오일을 또 살짝 묻혔다.



이제 잘 구워진 피타빵을 반으로 잘라 속을 채워준다. 

토마토, 양파, 베이컨, 팔라펠, 그리고 홀그레인 머스터드로 양념한 베이비채소와 새싹채소들.


피타빵을 두 개나 구웠기 때문에 점심을 위한 샌드위치 도시락을 만들어준다. 다른 재료들이 마르지 않도록 휴무스로 샌드위치 입구를 밀봉했다.


맛있는 팔라펠-휴무스-피타 샌드위치 완성!


지중해식 메제가 다 모였다. 휴무스, 타블리, 팔라펠까지! 맛있는 중동식 아침 완성!!!


티볼리 만드는 법 보기: http://kaykim.tistory.com/223 

휴무스 만드는 법 보기: http://kaykim.tistory.com/233